4월 다섯째 주 2021년 5월 첫째주 MBC뉴스 시청자 의견 개선 하겠습니다.

Q : 과거 청원군 안에 청주시 있으므로 가운데 과거 청주시 행정지도 지워버리면 지금의 통합청주시이거든요.

A : 과거 청원군 안에 청주시 있으므로 가운데 과거 청주시 행정지도 지워버리면 지금의 통합청주시로  정정 해 드립니다


Q : 유튜브 채널 <MBC뉴스>, 정보이용자를 타인의 지적재산권 도용꾼으로 만들지 말라.

A : 유튜브 채널 <MBC뉴스>가 정보이용자를 타인의 지적재산권 도용꾼으로 만들지 못하게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Q :  일베등 프레임 씌우고 사람 인생 한순간에 망치는 방송 적당히 하세요! 언론은 공정이 중요한데 양측의 입장을 방송내보내야지 한사람이 무조건 희생자인듯 코스프레하는데 무슨 하이에나도 아니고

A : 일베등 프레임 씌우고 사람 인생 한순간에 망치는 방송 적당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일베등 프레임 씌우고 사람 인생 한순간에 망치는 방송 적당히 하도록 모든 MBC기자 들에게 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사테가 심각 한 사테로 윤지선 강사 논문 사건 뉴스 당장 해드릴수 없는 사항입니다.

MBC는 피해자 유튜버 보겸씨가 법적대응 시사한것을 깊은 유감을 밝히며 보겸 씨 의 변호사가
MBC 뉴스데스크 내용 대해 공식 입장을
인터넷 언론사에 밝혀주신것을 기대합니다.



Q :  공정해야할 공영방송이 이재명 해명방송 이재명 편파 방송이나하고 부끄럽지도 않아요?
김정은 찬양 방송만 하는 북한이랑 다를게 뭐죠?

A : 공정해야할 공영방송이 이재명 해명방송 이재명 편파 방송 보낸점  더불어 민주당 당사자 와 시청자여러분께 사과 말씀을 전합니다.

공정해야할 지상파 공영방송 MBC는  해당 정치부 MBC 담당 기자 에게 이재명 해명방송 대해 신중하고 공정 하게 방송  진행하도록 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방송은 이재명씨 하수인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Q : 지난 정권 때 mbc의 몰락을 가슴아파 했고 그래서 노조를 지지했으며 정상화 되면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송을 하겠다는 약속을 믿었다.
그런데 이재명의 개인 홍보방송인가? 라디오 백분토론 심지어 뉴스데스크까지 한 정치인을 저렇게 노골적으로 홍보할 수가 있나? 

A : 라디오 백분토론 심지어 뉴스데스크까지 한 정치인을 저렇게 노골적으로 홍보 보도 드리지 못학게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MBC는 이재명의 개인 홍보방송사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Q : 뉴스 내 장애인 비하 발언 사용에 대해 지적드립니다.

뉴스 진행에 있어 적절한 단어 사용에 대해 건의하기 위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뉴스를 보던 중 2021년 3월 29일 뉴스터치에서 진행된 나경철 아나운서님의 발언에서 장애인을 비하하는 발언이 사용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기사의 이름은 *[뉴스터치] "이 정도면 애국자?"…웃통 벗은 예비역* 이며, 주소는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today/article/6132460_34943.html 입니다.

문제가 된 발언은 영상 기준 15초 ~ 18초에 나오는 *20년간 군 복무한 나를 인종차별하냐는 말에 모두 꿀 먹은 벙어리가 됐다고 합니다.* 부분입니다. *꿀 먹은 벙어리*라는 말은 속에 있는 생각을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임을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 속담은 장애인을 차별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말로써, 최근 대부분의 매체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언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꿀 먹은 벙어리*뿐만 아니라 *벙어리*라는 단어 또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포함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속담에 소리를 낼 수 없는 사람을 낮잡아 보는 말인 *벙어리*가 사용되는 것은 분명히 장애인 비하 성격이 다분하며, 이는 필히 다른 말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뉴스에서 사용한 *꿀 먹은 벙어리* 라는 말은 *말문이 막힌*과 같이 다른 말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는 가장 영향력이 강한 대중매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단어 선택에 신중을 기울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기사 대본을 작성하실 때 이러한 표현들을 대체하는 적절한 표현들로 작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꿀 먹은 벙어리*뿐만 아니라 *벙어리*라는 단어 또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포함하는 단어 쓰면서 뉴스진행한점 장애인 시청자들께 사과드립니다. 해당 MBC기자에게 기사 대본을 작성하실 때 이러한 표현들을 대체하는 적절한 표현으로 작성하도록 교육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Q :  최성해 동양대 총장 " 표창장 엉망관리"실토 에 관한 소식 중앙mbc에서 소식 전해주세요

대구 mbc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표창장 엉망관리하고 대장 소각한 사실에 실토를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이 중요한 소식이 왜 중앙 mbc에는 소식을 왜 안 전하나요. 시청자로써 의문이 가는데요.
대구mbc에서만 나오는 것 부족하고 중앙 mbc에서 나와야하는것 아닌가요.
조국 전 장관님이 장관후보시절에 의혹에 대해서 그렇게 전달했으면서 왜 깜깜무소식인가요.


A: 대구 mbc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표창장 엉망관리하고 대장 소각한 사실에 실토를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것을알고 있지만 아쉅게도 중앙 mbc에는 소식이 없었던것으로 양해부탁드립니다.


Q : 블러처리를 해도 고통스러운 행동 목이 졸리는 충격적인 장면을 반복해서 보여주며 자극적이게 방송하는데
이게 8시대에 나오는 뉴스에 맞는 영상입니까? 단적으로 보여주거나 해야지
같이 틀어놓도 보던 7살 딸은 무섭다며 울기까지 합니다.
내용을 전하는건 좋으나 영상을 이렇게 자극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었습니까??????

성인방송 위주 충격적이고 자극적 방송만을 만드는데 혈안이 되어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까지 합니다. 다음 뉴스는 이러지 않길 바랍니다.


A: 다음 뉴스는 블러처리를 해도 고통스러운 행동 목이 졸리는 충격적인 장면을 반복해서 보여주며 자극적 방송 보내지 않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청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Q : [단독] 대낮 택시 승객의 난동…목 졸린 기사 시민이 구조
입력 2021-04-28 20:32 | 수정 2021-04-28 20:34

위 기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공영방송이고 8시 뉴스데스크에서 몇 분 동안이나 택시기사가 승객에게 목졸린 장면이 나왔습니다.

어른인 제가 보기에도 잔인하여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너무 잔인하여 몇 번이나 화면을 돌린 후 후속 내용이 궁금하여 다시 틀어보았으나 계속 송출되었습니다.

방송심의규정에 위와 같이 잔인한 영상이 나와도 되는 건지 의문이네요...

다음에는 방송 전 제보영상의 내용을 조금 더 검토해주시기 바라며, 시청자를 고려한 보도가 되었으면 합니다

A : 다음에는 방송 전 제보영상의 내용을 조금 더 검토하겠으로, 시청자를 고려한 보도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청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Q : 방금 돌변한 택시 승객이 운전사 목조르는장면이 그대로 나왔는데 까무러치는 줄 알았어요!! 흐리게 나온다고 모릅니까? 일부만 편집을 하던지 사람 죽어가는거 생중계하는건 점말 자극적이고 이런건 자료화면 내보내지 말아주세요!!

A : 다음부턴 자극적인 자료화면 내보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청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Q : 추기경님을 *~~~의 장본인*이라고 기자가 리포팅하더라구요 너무 놀랐어요
장본인의 뜻이나 사용례를 찾아보시고
앞으로는 단어선택에 조심해 주셨으면 합니다

A :  추기경님을 리포팅 뉴스 진행중 단어선택에 조심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청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1년 10월 반짝이는 프리채널 시즌2 다시보기

2021년 9월 반짝이는 프리채널 시즌2 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