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발 관련 근거를 대고 말 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측으로 앵커와 서울대 교수 두분이 만담을 나누면서 보도 할뿐입니다. 학교 발 관련 근거를 대고 말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님 측이 2021년 11월22일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아이들에게 전면 등교는 포기할 수 없는 가치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의 방역을 철저히 하면서 전면 등교는 계속 지속해나갈 예정입니다.
이제 우리 사회 전체가 만약에 정부 차원에서 우리 의료 체계 내에서 관리가 어려워서 비상 계획 조치에 들어간다고 하면 그런 상황이 되면 이제 학교의 밀집도 조정이든가 학사 운영과 관련해서 학교에서도 비상조치들이 취해져야 되겠지만 그런 것이 없는 경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의료체계 내에서 관리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학교의 전면 등교는 계속할 예정입니다.
등교 수업을 예전에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와 연동해서 비수도권은 이미 2학기 시작되면서 전면 등교를 거의 대부분 했었습니다.
그런데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이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면서 3분의 2나 4분의 3이나 이렇게 등교를 했었는데 2021년11월22일부터 그러니까 3주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서 22일부터 전면 등교를 시작한 겁니다.
이 전면등교는 한 달 정도 지나면 아이들이 방학 기간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동안 잘 운영해야 또 내년 새 학기에.
전면 등교를 잘 안정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계적인 일상 회복이 전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이게 전국 다 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특정 지역일 수도 있는데 중대본 차원에서 전 사회적인 비상 계획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되면 영역별로 또 업종별로 그런 조치들이 취해질 것일 것입니다.
학교는 다만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우리 아이들이 학교를 가지 못하면서 입게 되는 결손들이 너무 크기 때문에 최대한 마지막에 문을 닫고 조정하는 그런 방향으로 그렇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 1년 동안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날짜가 예년과 비교해 봤을 때 한 50%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평균 우리나라도 그랬습니다. 작년 1년을 아이들이 한 절반 정도 밖에 학교를 못 나간 거거든요.
그러니까 학습에 대한 결손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심리 정서적인 안정감이라든지 이런 것들에 굉장히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작년 1년을 분석했더니 OECD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그런 문제를 똑같이 진단을 했고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학교에 가는 게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그래서 모든 나라가 전면 등교를 목표로 정책을 추진해 왔고요.
그 과정에서 생겼던 여러 가지 결손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예산이라든가 여러 가지 지원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고 우리도 교육감님들과 함께 교육 회복 종합 방안을 마련해서 아이들의 학습 부족 기초 학령 이런 문제들 또 여러 가지 심리 정서적인 상담이라든가 이런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지금 추진해 오고 있고요.
내년에도 그 부분들은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교육부가 작년에 학업 성취도 평가의 결과를 보니까 기초 학력이 부족한 학생들 층은 늘어났거든요.
그리고 중간층은 좀 더 줄어들고 그래서 저희가 학생이 원하든가 아니면 교사들이 추천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교사들이, 현장 교사들이 직접 1:1이나 5명 이하의 소그룹으로 맞춤식 그런 교과 보충 수업들을 진행을 하고 있고요.
이 부분은 방학 동안에도 진행할 예정이고 시도 교육청별로 기초 학력 전담 교사라든가 학습 클리닝 센터라든가 이런 것들을 운영해서 기초 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내년에는 새로운 정책 사업으로 저희가 교대나 사대 학생들, 그러니까 예비 교사들이죠.
이 학생들이 소그룹으로 3명에서 5명 정도의 소그룹으로 학생들을 온, 오프라인 다 병행해서 기초 학력에 필요한 학습 지원이라든지 상담 컨설팅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예비 교원들에 대한 연수도 진행하고요.
내년 1년 동안 빠르게 이런 어려움들, 결손들을 극복하는 것이 아까 OECD 평균 말씀드렸는데 한 아이로 따지면 일생의 소득의 3%, 그리고 국가 전체로 따지면 국가 GDP의 1.5%가 저하된다는 그런 분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국가 전체의 차원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일이 되기 때문에 내년에는 집중적으로 예산도 지원하면서 아이들의 결손을 회복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일 그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1987년 이후에는 제일 오래하고 있다고 입시 체계의 문제보다는 교욱부가 어제 202 교육 과정을 개편을 했는데요.
그런데 교육부가 지금 코로나19 상황을 겪다 보니까 기후 위기라고 하는 것이 굉장히 심각하다는 걸 느끼고 있지 않습니까?
앞으로의 미래 사회는 기후 변화라든가 인구가 굉장히 급속하게 감소한다든가 4차 산업혁명이라든가 이런 급속한 사회 변화가 예상돼 있고 그러면 우리 아이들은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하고 또 예측이 좀 어려운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는 이런 미래를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또 어떤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이 운영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교과 중심의 어떤 그런 수업을 그것도 대입 중심의 이런 수업들을 주로 해왔다면 이제는 기후 환경, 환경 생태 교육 그리고 자기 주도성을 찾고 창의성을 가질 수 있는 그런 교육들, 그리고 디지털 기반이 이제는 필수가 됐기 때문에 디지털 기초 소양 교육 그리고 일과 노동의 가치를 또 인권적인 그런 부분들을 알 수 있는 내용들, 이런 미래에 가져야 하는 역량의 중심 키워드를 교육부가 어제 발표를 했고요.
그러면 이것에 필요한 교과, 교과목들과 실습과 학교의 운영 방식, 이런 강론들은 저희가 1년 동안 강론 조정위원회를 조정을 해서 총론이 나왔는데요.
총론의 방향이 그러니까 과거하고 이런 제가 지금 말씀드렸던 내용들이 새롭게 들어가고 또 이제는 지방자치, 교육 자치 이런 것들이 강조되고 있고 그렇게 교육부의 권한을 이양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과정 운영에서도 현장의 자율성과 교육청의 자율성, 그런 분권형 교육 과정 운영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학습 실습은 전체적으로 줄였고요.
그래서 자율 실수를 늘렸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서 또 학교급에 따라서 아이들이 하고 싶은 수업들, 하고 싶은 영역의 새로운 체험이든 탐구든 이런 것들을 자연스럽게 지역과 연계해서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달라질 것이고 강론은 연구를 통해서 내년에 최종적으로 확정 고시할 예정입니다.
고교학점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제가 앞서 말씀드린 2021 개정 교육 과정이 초등학교 1, 2학년이 24년부터 적용이 돼서 점차 확대가 되는데요.
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를 지금도 모든 고등학교에서 올해 60% 이상의 학교들이 운영 준비를 하고 있고요.
내년이 되면 80% 이상의 학교들이 연구 준비 학교를 하게 됩니다.
2025년도가 되면 모든 일반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가 전면적으로 시행이 되게 돼서 교육부가 2018년부터 준비를 했는데 2025년까지 현장의 연구 선도 학교들의 경험들을 살려서 보완해야 할 것들을 보완하면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학생들이 자기가 배우고 싶은 과목을 고등학교에서도 2학년, 3학년 때는, 1학년 때는 기초 공통 과목들을 공부를 하게 되고요.
2학년, 3학년 때는 자기가 선택할 수 있는 자기의 흥미와 적성과 진로에 따라서 그렇게 선택의 폭을 넓히고 다양하게 그런 계획들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를 해주는 것이죠.
말씀하셨듯이 대학이 학력 인구가 줄어들다 보니까 문 닫는다, 올해 굉장히 위기의식이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대학이 문을 닫게 되면 그것은 대학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지역의 지역 경제라든가 지역의 문제하고 같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서 교육부가 작년부터 이제 지역 혁신 플랫폼 사업이라는 것을 시작을 했는데요.
지금까지는 대학이 대학과 대학이 서로 경쟁적인 그런 관계였다면 이제는 광역 단위를 중심으로 해서 지자체와 그 지역에 있는 여러 대학과 또 기업이 서로 연계해서 그 지역에서 필요한 인재들을 기업에서 우리는 이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하면 교육 과정 운영을 공동으로 해서요.
이런 인력들이 대학을 통해서 배출하게 되면 이 학생은 이 지역에서 일자리를 얻어서 그 지역에서 정주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남에서 이제 경남 공유대학이 내년도에, 그런데 그걸 좀 더 포괄적으로 중장기적으로 지역 발전과 대학 발전이 같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정책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지자체장과 총장님들도 굉장히 적극적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협력을 아주 열심히 잘하고 계십니다.
지금은 제가 정치인이기 때문에 그런 고민을 안 한다고 할 수 없지만 아시다시피 전면 등교를 시작하고 지금 확진자 늘어나고 있고 아이들 연령층의 확진자들이 예전에 비해서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백신 접종이라든 여러 가지 방역과 관련해서도 학부모님께 백신 참여 독려도 해야 하고 현안에 대한 집중이 우선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님 측이 2021년 11월22일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아이들에게 전면 등교는 포기할 수 없는 가치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의 방역을 철저히 하면서 전면 등교는 계속 지속해나갈 예정입니다.
이제 우리 사회 전체가 만약에 정부 차원에서 우리 의료 체계 내에서 관리가 어려워서 비상 계획 조치에 들어간다고 하면 그런 상황이 되면 이제 학교의 밀집도 조정이든가 학사 운영과 관련해서 학교에서도 비상조치들이 취해져야 되겠지만 그런 것이 없는 경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의료체계 내에서 관리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학교의 전면 등교는 계속할 예정입니다.
등교 수업을 예전에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와 연동해서 비수도권은 이미 2학기 시작되면서 전면 등교를 거의 대부분 했었습니다.
그런데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이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면서 3분의 2나 4분의 3이나 이렇게 등교를 했었는데 2021년11월22일부터 그러니까 3주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서 22일부터 전면 등교를 시작한 겁니다.
이 전면등교는 한 달 정도 지나면 아이들이 방학 기간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동안 잘 운영해야 또 내년 새 학기에.
전면 등교를 잘 안정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계적인 일상 회복이 전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이게 전국 다 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특정 지역일 수도 있는데 중대본 차원에서 전 사회적인 비상 계획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되면 영역별로 또 업종별로 그런 조치들이 취해질 것일 것입니다.
학교는 다만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우리 아이들이 학교를 가지 못하면서 입게 되는 결손들이 너무 크기 때문에 최대한 마지막에 문을 닫고 조정하는 그런 방향으로 그렇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 1년 동안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날짜가 예년과 비교해 봤을 때 한 50%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평균 우리나라도 그랬습니다. 작년 1년을 아이들이 한 절반 정도 밖에 학교를 못 나간 거거든요.
그러니까 학습에 대한 결손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심리 정서적인 안정감이라든지 이런 것들에 굉장히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작년 1년을 분석했더니 OECD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그런 문제를 똑같이 진단을 했고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학교에 가는 게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그래서 모든 나라가 전면 등교를 목표로 정책을 추진해 왔고요.
그 과정에서 생겼던 여러 가지 결손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예산이라든가 여러 가지 지원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고 우리도 교육감님들과 함께 교육 회복 종합 방안을 마련해서 아이들의 학습 부족 기초 학령 이런 문제들 또 여러 가지 심리 정서적인 상담이라든가 이런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지금 추진해 오고 있고요.
내년에도 그 부분들은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교육부가 작년에 학업 성취도 평가의 결과를 보니까 기초 학력이 부족한 학생들 층은 늘어났거든요.
그리고 중간층은 좀 더 줄어들고 그래서 저희가 학생이 원하든가 아니면 교사들이 추천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교사들이, 현장 교사들이 직접 1:1이나 5명 이하의 소그룹으로 맞춤식 그런 교과 보충 수업들을 진행을 하고 있고요.
이 부분은 방학 동안에도 진행할 예정이고 시도 교육청별로 기초 학력 전담 교사라든가 학습 클리닝 센터라든가 이런 것들을 운영해서 기초 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내년에는 새로운 정책 사업으로 저희가 교대나 사대 학생들, 그러니까 예비 교사들이죠.
이 학생들이 소그룹으로 3명에서 5명 정도의 소그룹으로 학생들을 온, 오프라인 다 병행해서 기초 학력에 필요한 학습 지원이라든지 상담 컨설팅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예비 교원들에 대한 연수도 진행하고요.
내년 1년 동안 빠르게 이런 어려움들, 결손들을 극복하는 것이 아까 OECD 평균 말씀드렸는데 한 아이로 따지면 일생의 소득의 3%, 그리고 국가 전체로 따지면 국가 GDP의 1.5%가 저하된다는 그런 분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국가 전체의 차원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일이 되기 때문에 내년에는 집중적으로 예산도 지원하면서 아이들의 결손을 회복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일 그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1987년 이후에는 제일 오래하고 있다고 입시 체계의 문제보다는 교욱부가 어제 202 교육 과정을 개편을 했는데요.
그런데 교육부가 지금 코로나19 상황을 겪다 보니까 기후 위기라고 하는 것이 굉장히 심각하다는 걸 느끼고 있지 않습니까?
앞으로의 미래 사회는 기후 변화라든가 인구가 굉장히 급속하게 감소한다든가 4차 산업혁명이라든가 이런 급속한 사회 변화가 예상돼 있고 그러면 우리 아이들은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하고 또 예측이 좀 어려운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는 이런 미래를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또 어떤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이 운영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교과 중심의 어떤 그런 수업을 그것도 대입 중심의 이런 수업들을 주로 해왔다면 이제는 기후 환경, 환경 생태 교육 그리고 자기 주도성을 찾고 창의성을 가질 수 있는 그런 교육들, 그리고 디지털 기반이 이제는 필수가 됐기 때문에 디지털 기초 소양 교육 그리고 일과 노동의 가치를 또 인권적인 그런 부분들을 알 수 있는 내용들, 이런 미래에 가져야 하는 역량의 중심 키워드를 교육부가 어제 발표를 했고요.
그러면 이것에 필요한 교과, 교과목들과 실습과 학교의 운영 방식, 이런 강론들은 저희가 1년 동안 강론 조정위원회를 조정을 해서 총론이 나왔는데요.
총론의 방향이 그러니까 과거하고 이런 제가 지금 말씀드렸던 내용들이 새롭게 들어가고 또 이제는 지방자치, 교육 자치 이런 것들이 강조되고 있고 그렇게 교육부의 권한을 이양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과정 운영에서도 현장의 자율성과 교육청의 자율성, 그런 분권형 교육 과정 운영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학습 실습은 전체적으로 줄였고요.
그래서 자율 실수를 늘렸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서 또 학교급에 따라서 아이들이 하고 싶은 수업들, 하고 싶은 영역의 새로운 체험이든 탐구든 이런 것들을 자연스럽게 지역과 연계해서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달라질 것이고 강론은 연구를 통해서 내년에 최종적으로 확정 고시할 예정입니다.
고교학점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제가 앞서 말씀드린 2021 개정 교육 과정이 초등학교 1, 2학년이 24년부터 적용이 돼서 점차 확대가 되는데요.
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를 지금도 모든 고등학교에서 올해 60% 이상의 학교들이 운영 준비를 하고 있고요.
내년이 되면 80% 이상의 학교들이 연구 준비 학교를 하게 됩니다.
2025년도가 되면 모든 일반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가 전면적으로 시행이 되게 돼서 교육부가 2018년부터 준비를 했는데 2025년까지 현장의 연구 선도 학교들의 경험들을 살려서 보완해야 할 것들을 보완하면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학생들이 자기가 배우고 싶은 과목을 고등학교에서도 2학년, 3학년 때는, 1학년 때는 기초 공통 과목들을 공부를 하게 되고요.
2학년, 3학년 때는 자기가 선택할 수 있는 자기의 흥미와 적성과 진로에 따라서 그렇게 선택의 폭을 넓히고 다양하게 그런 계획들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를 해주는 것이죠.
말씀하셨듯이 대학이 학력 인구가 줄어들다 보니까 문 닫는다, 올해 굉장히 위기의식이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대학이 문을 닫게 되면 그것은 대학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지역의 지역 경제라든가 지역의 문제하고 같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서 교육부가 작년부터 이제 지역 혁신 플랫폼 사업이라는 것을 시작을 했는데요.
지금까지는 대학이 대학과 대학이 서로 경쟁적인 그런 관계였다면 이제는 광역 단위를 중심으로 해서 지자체와 그 지역에 있는 여러 대학과 또 기업이 서로 연계해서 그 지역에서 필요한 인재들을 기업에서 우리는 이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하면 교육 과정 운영을 공동으로 해서요.
이런 인력들이 대학을 통해서 배출하게 되면 이 학생은 이 지역에서 일자리를 얻어서 그 지역에서 정주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남에서 이제 경남 공유대학이 내년도에, 그런데 그걸 좀 더 포괄적으로 중장기적으로 지역 발전과 대학 발전이 같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정책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지자체장과 총장님들도 굉장히 적극적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협력을 아주 열심히 잘하고 계십니다.
지금은 제가 정치인이기 때문에 그런 고민을 안 한다고 할 수 없지만 아시다시피 전면 등교를 시작하고 지금 확진자 늘어나고 있고 아이들 연령층의 확진자들이 예전에 비해서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백신 접종이라든 여러 가지 방역과 관련해서도 학부모님께 백신 참여 독려도 해야 하고 현안에 대한 집중이 우선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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