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021의 게시물 표시

6월7일 MBC뉴스데스크("공군 법무실, 피해자 사진 돌려보며 얼굴 평가) 반론보도문

본 방송은 지난 6월7일 MBC뉴스데스크는 ("공군 법무실, 피해자 사진 돌려보며 얼굴 평가)  제목으로  단독보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A씨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였습니다. 이 변호사는 다만 유족측이 신상누설 혐의와 함께 고소장에 적시한 직무유기 혐의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를 받는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해명을 하려고 한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공군 법무실 소속 국선변호사 측이 언론사 기자 등을 고소하기로 했습니다. '신상유출 혐의'가 사실무근이며 해당 내용을 보도해 명예가 훼손됐다는 것이였습니다. 공군 법무실 소속 단기법무관인 A씨측 변호인인 이동우 변호사는 8일 "고인의 신상정보를 외부로 유출했다고 보도한 MBC 기자와 기사에 언급된 법조계 관계자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금명간 민간검찰에 고소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 오스트리아 도착 "한일회담 아쉬워"

문 대통령, 오스트리아 도착 "한일회담 아쉬워" (6.14) 기자명: 엄지인 MBC 기자  G7 정상회의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영국을 출발해 현지시간 13일 저녁, 오스트리아에 도착했습니다. 한국 대통령이 오스트리아를 방문한 건 1892년 수교 이후 처음으로, 문 대통령은 판 데어벨렌 대통령과 회담하는 등 2박 3일간 국빈 방문 일정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SNS를 통해 G7 정상회의에 대한 소회를 전하고 다만 "스가 일본 총리와의 대면은 한일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시간이었지만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해 아쉽다" 고 밝혔습니다.

"약식 정상회담 합의했지만 일본이 일방적 취소"

 "약식 정상회담 합의했지만 일본이 일방적 취소"(6.14) 기자명: 서혜연 MBC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당초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회담을 하기로 양국 정부가 합의했지만, 일본이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간의 만남에 열린 자세로 임해왔지만, 실제 현장에서 회동이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측은 처음부터 열린 자세로 일본측의 호응을 기대했다"며, "그러나 일본 측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동해영토 수호훈련을 이유로 당초 실무차원에서 잠정 합의했던 약식회담마저 끝내 응해 오지 않은 것은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끝내 무산된 한·일 정상회담…스가의 일방적 취소?

끝내 무산된 한·일 정상회담…스가의 일방적 취소? (6.14) 기자명: 엄지인 MBC기자 마스크를 벗은 문재인 대통령과,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스가 일본 총리. 상반된 영국 현지 도착 표정처럼 한일 정상은 G7 회의 내내 거리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오며가며 두 차례 짧은 인사만 나눴을 뿐, 정상회담은 끝내 무산됐습니다. 무산 이유에 대해선 양국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군이 매년 진행해 온 '동해영토 수호훈련'을 문제삼아 실무 차원에서 잠정 합의했던 약식 정상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했다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이를 공식 부인했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또 스가 총리가 G7 회의 직후 "국가 사이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회담을 열 환경이 아니"라고 말했다며, 회담 무산의 배경에 과거사 문제가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외교 전문가들 사이에선 코로나19 부실 대응 등으로 지지율이 급락한 스가 총리가 강경 발언에 나섰단 해석이 나왔습니다.  청와대는 맞대응을 자제했습니다. 문 대통령도 회담 무산에 대해선 "한일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시간이었지만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해 아쉽게 생각한다"는 짤막한 소회만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다음 달 도쿄올림픽까지 열린 자세로 대화를 모색한다는 입장이지만, 과거사와 독도·원전 오염수 문제에다 스가 총리의 정치적 입지까지 감안하면 당분간은 양국 대화가 어려울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백신 지원에 '2억 달러'…"백신 생산은 한국"

백신 지원에 '2억 달러'…"백신 생산은 한국"(6.14) 기자명:  엄지인 MBC기자  마스크도, 칸막이도 없이 모인 G7 정상들이 영국 콘월 해변에서 어깨를 나란히 했습니다. 의장국인 영국 존슨 총리와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이에 자리 잡은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지원에도 보조를 맞췄습니다.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를 통해 개발도상국에 올해 1억 달러, 내년에도 1억 달러 상당의 현금이나 현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백신 공급의 조속한 확대가 가장 필요한 단기처방" 이라며 "한국이 백신 허브로 역할을 할 수 있다" 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미국과 맺은 백신 파트너십을 G7 국가로 확대하겠다는 구상도 내비쳤습니다. 영국 존슨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선 백신의 신속한 개발과 공평한 보급을 위한 연구 개발 협력에 뜻을 같이 했습니다. 백신 개발 선도국인 독일과 유럽연합에도 "한국의 생산 역량과 결합해 백신 생산 거점을 확대하자"고 거듭 제안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3주만에 다시 만난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겐 "미국이 보낸 얀센 백신 예약이 18시간만에 마감됐다"고 소개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취임 후 처음 만난 일본 스가 총리와는 간단한 인사를 나눴을 뿐, 회담은 없었습니다. "막판까지 협의했지만 촉박한 회의 일정상 성사되지 못했다" 며 "정치적인 이유는 아니" 라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한·오스트리아 정상회담 "4차산업 시대 최적의 파트너"

한·오스트리아 정상회담 "4차산업 시대 최적의 파트너"(6.14) 기자명: 엄지인 MBC기자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판 데어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4차산업 시대 대응을 위해 양국이 최적의 협력 파트너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오스트리아의 과학 기술력과 한국의 상용화 능력을 더해 성과를 내고,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증가 추세인 양국 간 교역도 지속되도록 두 정상이 노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밝히며 지지를 당부했고, 판 데어벨렌 대통령은 깊이 공감한다며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양 정상은 회담 후 문화 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문화협력협정'을 체결했습니다. 한국 대통령이 오스트리아를 방문한 건 지난 1892년 수교 이후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 "北 동의한다면 백신 공급 적극 추진"

  문 대통령 "北 동의한다면 백신 공급 적극 추진"(6.14) 기자명: 엄지인  MBC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대한 백신 공급에 협력하는 것을 적극 추진하겠다" 고 밝혔습니다.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 대통령은 판 데어벨렌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이 글로벌 생산 허브가 되면 백신 보급을 늘릴 것이고 북한도 당연히 협력의 대상" 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인 협력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며 "남북대화와 협력이 확대되면 북미대화를 촉진하는 선순환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고 강조했습니다. 판 데어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도 이에 대해 "개발도상국과 가난한 국가들 모두 백신을 접종받는 게 중요하고 북한도 마찬가지" 라며 "북한으로부터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도움을 줘야 할 거" 라고 덧붙였습니다.

G7, 대 중국 공동전선…"코로나 기원 조사 협조"

G7, 대 중국 공동전선…"코로나 기원 조사 협조"(6.14) 기자명: 박성호  MBC 워싱턴 특파원기자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는 폐막 직후 낸 공동성명에서 코로나19의 기원을 밝히는 세계보건기구의 2차 조사에 중국의 협력을 공식 요구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별도 기자회견에서 코로나가 박쥐 시장에서 온 것인지 실험실에서 일이 잘못돼 생긴 것인지 알려면 조사단의 접근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뿐만이 아니라 세계 경제를 위협하는 비 시장적 정책과 관행, 인권 문제까지 모두 거론하며 중국에 필요한 건 투명성이라고 했습니다. G7은 중국이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며 신장 자치구를 거론했고, 홍콩의 권리와 자유도 촉구했습니다. 중국을 압박하는 분위기를 주도한 미국은 선진 민주주의 국가들이 독재정권에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가치의 대결로 흐름을 잡았습니다. 주요 7개국 정상은 또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중국과 대만 관계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고,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 시도에 강력 반대한다고 했습니다. 부분적으로 일부 국가는 강경 일변도의 톤을 누그러뜨리긴 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G7 회원국들과 중국이 인권 문제에 생각이 다르다며 G7은 중국에 적대적인 클럽이 아니라고 했고,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도 우리가 공유하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것들에 솔직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G7은 3년 전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중국이 반발할만한 사안들을 조목조목 거론함으로써 사실상 중국의 영향력 견제를 위한 공동 보조를 분명히 했습니다.

문 대통령, G7 정상회의 참석차 오늘 출국

문 대통령, G7 정상회의 참석차 오늘 출국(6.11) 기자명: 최효진 MBC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늘(11일) 출국합니다. G7 회원국과는 별도로 영국의 초청으로 참석하는 문 대통령은, 보건과 경제·기후변화를 다루는 3개 회의에 참석해 글로벌 백신 공급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G7 정상회의 기간엔 영국과 호주·유럽연합과 양자회담도 예정돼 있으며, 한일 또는 한미일 정상회담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

최성해 "위기절명, 조국 대통령 막으려고"(6.18 대구 MBC 뉴스데스크)

최성해 "위기절명, 조국 대통령 막으려고"(6.18) 기자명: 대구MBC 심병철 기자 https://dgmbc.com/article/A8Hmor9yhm6vj ◀앵커▶ 조국 전 장관 딸의 표창장 사건과 관련해 위증과 증거 인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의 수상한 행보를 집중 보도하고 있는데요. 조 전 장관이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고 정경심 교수가 학교에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최 전 총장의 육성 파일을 취재진이 확보했습니다. 심병철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은 조국 전 장관 딸의 표창장은 허가한 적이 없기에 위조라는 식의 법정 증언을 했습니다. 이 증언은 확실한 물적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1심 재판부가 정경심 교수에게 징역 4년의 중형을 선고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1심 판결 닷새 뒤인 2020년 12월 하순. 최 전 총장은 적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측근에게 설명했습니다. ◀전화▶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 "나는 그때 위기절명이었어 왜 위기절명이었냐하면 정경심 교수가 우리 학교에 있는 한 우리 학교는 이상하게 흘러가게 될 거고" 최 전 총장은 2015년부터 횡령과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었고 검찰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걱정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조국 전 장관이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정치적 소신도 또 다른 이유라고 최 전 총장은 말했습니다. ◀전화▶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 "또 하나는 조국 씨가 대통령이 되면 법무부 장관 되어 갖고 그 순서대로 밟아서 (대통령이)되면 우리나라 망한다 이 생각을 했는 거야" 현 정부의 대북 정책도 불만이였고 지금처럼 하면 적화통일이 된다고도 얘기했습니다. ◀전화▶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 "아니 우파 좌파...

최성해 "모든 언론이 도와준다" 언론,야당과 공모? (6.3 대구 MBC뉴스데스크)

최성해 "모든 언론이 도와준다" 언론,야당과 공모? (6.3 대구 MBC뉴스데스크) 기자명: 대구MBC 심병철 기자 https://dgmbc.com/article/GC2MsVntVr1VWOfdrLEF ◀앵커▶ 조국 전 장관 딸 표창장 관련 사건과 관련해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의 수상한 행보와 관련해 집중보도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최 전 총장과 언론과의 유착 의혹인데요. 언론들이 유난히 최 전 총장에게 우호적이였고, 최 전 총장은 언론이 자신을 도와주기로 돼 있다고 직접 말하기도 했습니다. 심병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최성해 전 총장의 발언과 행동에는 의심쩍은 부분이 많았지만 언론은 침묵으로 일관했습니다. 야당과의 유착 의혹도 그랬습니다. 최 전 총장은 검찰의 동양대 압수수색 1주일 전인 2019년 8월27일 서울 63빌딩 중식당에서 야당 인사를 만났습니다. ◀현장음▶최성해 전 총장 최측근 J씨 "8월 20일부터 총장님이 이미 준비를 다 해가지 온 거라. 어떻게 할 거냐를 그렇게 해서 한 겁니다. 27일에 바로 서울 올라가서 김병준이 하고 우동기 하고 다 서울 올라오라고 해서 다 만났어요. 최교일 씨(자유한국당 국회의원)가 제일 가까이 있으니까 어떻게 할까? 교감을 했을 것 아닙니까? 어떻게 할까?"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친한 사이지만 만남은 부인했습니다. ◀인터뷰▶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자 내가 다 아는 사람입니다. 친한 사람이고 최성해 총장 오케이, 나 하고 가까워, 우동기 가까워 친구야, 최성해 총장이 같이 끼워서 만난 거는 한 번인가 두 번인가 있지, 따로 따로 봤다고" 2019년 9월,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은 야당과 유착 의혹이 일자 대학 관계자들에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전화▶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 "모든 언론사에서 내 편이 되서 우리 학교에 불이익을 준다든지 아니면 이런 여러...

최성해 "검찰 수사는 끝났어" 호언장담, 왜? (5.20 대구 MBC뉴스데스크)

최성해 "검찰 수사는 끝났어" 호언장담, 왜? (5.20) 기자명: 대구MBC 심병철 기자 https://dgmbc.com/article/swnBurmeeukddwY ◀앵커▶ 조국 전 장관 딸의 표창장 위조 사건과 관련해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의 야당 유착설과 위증 논란에 대해서 연속 보도하고 있는데요. 최 전 총장이 학력위조 등으로 고발된 사건과 관련해서도 의문스러운 점이 많습니다. 검찰의 처리는 수상하기만 했고 더욱이 최 전 총장은 검찰수사는 걱정할 게 없다고 호언장담하기도 했습니다. 최성해 전 총장의 육성 파일을 입수해 심병철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은 2019년 9월 개혁국민운동본부로부터 두 가지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습니다. 하나는 단국대를 졸업하지 않고도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거짓으로 기재한 혐의입니다. 또 하나는 조국 전 장관 딸의 표창장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진술해 검찰 수사를 방해한 위계에 의한 업무 방해입니다. 그런데, 검찰이 당사자로 의심 받는 사건에서 공정성을 위협할 수 있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표창장 위조 사건을 수사 중인 고형곤 중앙지검 특수 2부장에게 이 사건이 배당 된 것입니다. ◀인터뷰▶이종원 대표/개혁국민운동본부 "저희가 고형곤, 깜짝 놀랐는 게요. 최성해를 고발을 했어요. 그러다가 갑자기 저희한테 누구 검사실에 배당이 되었습니다(고 연락 왔어요) 표창장 뒤졌던 고형곤한테 최성해 사건이 배당이 되는 거예요 제가 기가 막혀서" 다른 사건으로 최 전 총장의 도움을 받고 있는 검사에게 최 전 총장 본인의 사건이 배당됐다면,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냐는 겁니다. ◀인터뷰▶백수범 변호사/대한변협 전 이사 "일반 사건에서는 그 사건을 가장 잘 아는 검사실에 관련 사건을 배당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 사건처럼 검찰의 공정성이 의심 받는 경우는 오히려 다른 검사에게 배당해서 철저히 수사하는 것이 공정한 방법이었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더욱이 이 사건은 정기 인사를 ...

최성해 "주호영 대표와 통화, 국민의힘 도와준다" (5.12 대구MBC뉴스데스크)

최성해 "주호영 대표와 통화, 국민의힘 도와준다" (5.12 대구MBC뉴스데스크) 기자명: 대구MBC 심병철 기자 https://dgmbc.com/article/JAt2dBgmbGs ◀앵커▶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지낸 주호영 의원이 조국 전 장관 딸의 동양대 표창장 위조 사건의 핵심 증인인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최 전 총장은 당시 미래통합당에서 당선권 비례대표를 제안 받았다고 말한 만큼 증언 진실성에 대한 의혹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심병철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조국 전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1심 판결 며칠 뒤 인 지난해 12월 28일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이 학교 관계자와 나눈 대화입니다. ◀전화▶ "동양대 전 관계자:한국당, 국민의 힘에서는 도와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거죠? 최성해 전 총장: 주호영도 전화 왔고 했는데 동양대 전 관계자: 뭐 도와준데요? 최성해 전 총장: 그래, 원래, 뭐 뭐" 주호영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도 최 전 총장과 통화한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전화▶ "기자: 주 대표님이 전화를 해서 (최성해 전 총장과) 통화를 하신 적이 있다고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통화하신 적이 있습니까? 주호영 원내대표: 통화한 적 있어 기자: 작년에? 주호영 원내대표: 예. 예. " 조국 전 장관 측을 공격했던 야당 원내대표의 이런 통화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하자 주 의원은 말을 바꿉니다. 통화 시기는 원내대표 시절이 아닌 평 의원 이였던 2019년 9월 무렵이라는 겁니다. ◀전화▶ " 기자: 원내대표께서 그쪽에 정경심 재판에 가장 중요한 핵심 증인인데 접촉을 했다고 색안경을 끼고 볼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주호영 전 원내대표: 재판하기 이전이야. 기자: 재판 있기 전에? 주호영 원내대표: 아 그렇지 그때 막 시끄러울 때 한 번은 전화 하니까 전화 안 받고 한 번은 꿋꿋하게 힘내시라고 이렇게 전화한 게 다야." 하지만, 최성해 전 ...

최성해 *조국 딸 표창장 인지 시점* 훨씬 이전? (5.5 MBC뉴스데스크)

최성해 *조국 딸 표창장 인지 시점* 훨씬 이전? (5.5) 기자명: 대구MBC 심병철 기자 https://dgmbc.com/article/G1zgbFlavFn4GEr ◀앵커▶ 동양대 표창장 위조 사건과 관련해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이 상장 대장에 기록하지 않고 나간 표창장이 많은데도 자기 허가 없이 나간 상장은 위조라며 법정 증언해 위증 논란이 일고 있다는 내용을 얼마 전 보도한 바 있습니다. 최 전 총장이 처음으로 표창장 관련 내용을 알았다고 증언한 시점보다 1주일 이전에 동양대 측이 조사에 들어간 사실이 재판 과정에서 드러났습니다. 취재진이 확보한 최성해 전 총장의 육성 파일에서 이 사건에 대해 미리 준비했다는 발언이 확인돼 의혹이 일 수밖에 없습니다. 보도에 심병철 기잡니다. ◀기자▶ 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이 조국 전 장관 딸의 표창장과 관련해 처음 알게 된 시점은 1심 재판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뤄졌습니다. 최 전 총장은 처음에는 법정에서 압수수색 당일인 9월 3일에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동양대 행정지원처장은 법정에서 이보다 일주일 전인 8월 27일 앞뒤로 표창장 관련 내부 회의를 했다고 증언합니다. 법정에서 공방이 오가자 최 전 총장은 말을 바꿉니다. 압수수색 하루 이틀 전에 정경심 교수에게서 관련 얘기를 들었다고 당초 주장을 번복합니다. 그러다가 8월 말이나 9월 초 동양대 직원에게서 처음 들었다고 다시 말을 바꿉니다. 그런데 동양대가 검찰의 압수수색 일주일 전인 2019년 8월 24일 조국 전 장관 아들의 인문학 강좌 수료증 발급 등에 대해 조사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최성해 전 총장은 당시에 자신은 모르고 있었다고 부인합니다. ◀인터뷰▶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 최성해 전 총장: 그때는(8월24일 무렵은) 나도 지금 뭐 거기에 대해서(표창장에 대해서) 이야기 안 하고 있는 상태인데 아무한테도.. 그 이야기가 왜 먼저 나왔을까?" 동양대가 8월24일부터 상장 관련 조사에 들어갔다면 최 전 총장의 최...

최성해 '표창장 관리 엉망,상장대장 소각' 실토 ( 4.26 대구 MBC뉴스데스크)

최성해 '표창장 관리 엉망,상장대장 소각' 실토 ( 4.26  대구 MBC뉴스데스크) 기자명: 대구 MBC 심병철 기자 https://dgmbc.com/article/xaZfeHFKose-p3H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은 지난해 3월 법정에서 조국 전 장관 딸이 받은 총장 표창장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최 전 총장은 "교육자의 양심"까지 언급하며 표창장이 위조라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때보다 석 달 전인 2019년 12월, 같은 대학 A교수와 나눈 대화에서는 다른 말을 합니다. *전화* "A 교수: (상장) 대장에 빠지고 나간 게 숱하게 많다고요. 우리 학교에) 최 전 총장:숱하게 많은 거는 다른 대학도 마찬가지야 " 동양대학교의 표창장 관리가 엉망임을 스스로 실토한 것입니다. 실제로 재판 과정에서도 상장 형식이 제각각이고 부속기관에서 주는 상장 등은 부서장에게 일임 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최성해 전 총장이 말한 상장 형식만이 진짜라는 논리가 깨어진 것입니다. 표창장이 발급됐던 2012년 당시 동양대 교양학부에 재직했던 B 교수는 법정에서 "상장을 줄 때 일련번호를 매겨야 하는 데 본부 지침이 없어서 문의했지만 본부로부터 알아서 하라는 답을 들었다"고 까지 증언했습니다. 표창장이 진짜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상장 대장을 동양대 측이 정경심 교수가 기소된 무렵 불태운 사실도 최 전 총장은 시인했습니다. *전화* A교수: 근데 우리 학교 (상장)대장 다 불태웠다면서요? 말도 안 되지 최 전 총장:(상장)대장 그거는 항구 보존해야 되는데 대장 소각하는 놈이 그냥 소각해서 지금 이렇게 힘들게 만들고 있잖아. 증거 인멸 논란이 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1심 재판부는 지난해 12월 23일 최성해 전 총장의 증언이 일관되고 구체적이라며 조국 전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교수에게 징역 4년 징역형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습니다 

최성해 전 총장 "비례대표 제안 받아" 수상한 행보 (4.19 대구 MBC 뉴스데스크)

최성해 전 총장 "비례대표 제안 받아" 수상한 행보 (4.19) 기자명: 대구 MBC 심병철 기자 https://dgmbc.com/article/TKdFZMgR88 ◀앵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 사건과 관련해 1심 재판부가 유죄를 인정하는 데에는 표창장을 준 적이 없다는 최성해 전 총장 증언의 힘이 컸습니다. 그런데 최 전 총장이 지난 총선에서 야당으로부터 국회의원 비례대표를 약속받았다는 얘기까지 나오면서 그 진실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심병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조국 전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는 2019년 9월 6일 전격적으로 기소됐습니다. 그리고 며칠 뒤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 최측근에게서 충격적인 폭로가 나옵니다. 최 전 총장이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서 검찰에서 표창장 관련 내용들을 터뜨렸다는 겁니다. ◀현장음▶최성해 전 총장 최측근 J씨 "총장님이 준비없이 경솔하게 확 터뜨린 게 아니라고 이게, 8월20일부터 준비하고 있었거든요.학교는 어떻게 갈 것인가? 갈림길에 서 가지고 있었어요.조국 편을 잘못 들었다가는 자한당이 정권을 잡으면 학교 문 닫아야 돼 그렇잖아요? 자한당이 가만히 놔두겠어요?" 실제로 최성해 전 총장이 전 동양대 관계자에게 9월4일 이전부터 준비하느라 바빴다는 말을 한 사실을 취재진이 확인했습니다. 최 전 총장은 학교를 위해서 조국과 붙을 때 세게 붙었다는 말까지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 전 총장의 수상한 행보는 또 있습니다. 정경심 교수 문제와 관련해 야당 관계자와 논의를 했다는 겁니다. ◀현장음▶최성해 전 총장 최측근 J씨 "(2019년 8월)27일에 바로 서울 올라가서 김병준과 우동기 다 서울 올라오라고 해서 다 만났어요. 최교일 씨가 제일 가까이 있으니까 교감을 했을 것 아닙니까? 어떻게 할까" 최 전 총장은 서울 63빌딩 중식당에서 두 사람은 만났지만 자유한국당 최교일 전 의원은 없었다고 법정에서 증언했습니다. ...

6월 셋째주 MBC뉴스 시청자의견 답변 입니다.

스페인에 계셨던 MBC NEWS 기자님 두분이 혹시 실종되셨나 걱정되어 제보 했었는데요. 저녁 MBC 뉴스에 기자님들 실종 관련 내용이 없는거보니 잘 계셨던 것 같아 안심이 되었습니다. 대통령님 내외분께서 6월18일 아침 7시 31분에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전용기 편으로 오셨는데 같이 얻어타시고 잘 오셨을꺼라 생각합니다. 요즘 MBC 뉴스를 보면 노동자 인권에 대한 사건사고를 중점적으로 보도를 하시던데 영국, 오스트리아, 스페인까지 힘들게 촬영하시고 다니셨을 두 기자님들 과로사 하시지 않도록 "무급" 휴가 좀 넉넉히 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말씀을 드리고 싶었던건 혹시 가능하다면 MBC NEWS 기자님께서 고생해서 촬영한 영상을 "EBS 세계테마기행" 팀에 제공하면 어떨까해서 입니다. 요즘 EBS 세계테마기행이 코로나19 때문에 계속 재방송만 하는데도 시청률이 괜찮더라구요. MBC NEWS 기자님께서 촬영한 영상으로 세계테마기행 영국편, 오스트리아편, 스페인 편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해서 입니다. 대통령 전용기로 3개국을 공짜로 다니시면서 6박 8일을 동안 촬영한 3개국 영상이 뉴스거리가 안된다고 폐기하지 마시고 EBS에 제공하시는 방법을 논의 해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MBC 뉴스 제보하기에 보면 "동영상을 제보하면 소정의 사례비를 드린다"는 내용이 있던데 EBS도 소정의 사례비를 드리는 규정이 있지 않을까요? 매년 적자에서 최근 조금 흑자라는 MBC에 수익도 생기니 일석이조 아닐까해서 의견을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A: 직무유기 안하고 뭐라도 찍었다면 폐기말고 ebs에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영국, 오스트리아, 스페인까지 힘들게 촬영하시고 다니셨을 두 기자를 과로사 하시지 않도록 근로기준법 에 따라 "무급" 휴가 좀 넉넉히 주도록 하겠습니다. MBC 뉴스 기자가  촬영한 영상을 "EBS 세계테마기행" 팀에 제공하여 대통령 전용기로 3개국...

6월 MBC뉴스데스크

2021년 6월 1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3hB9Zv4jRkc 2021년 6월 2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UuYoYWJpFws 2021년 6월 3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p6__JFfZZ6Q 2021년 6월 4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tS9Kxhx6HEU 2021년 6월 5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kQXelmFiOuU 2021년 6월 6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jBG6NQuFoYo 국선변호사측 “MBC기자 등 고소예정” 출처 : 아시아경제 https://cm.asiae.co.kr/article/2021060810585545188 6월7일 MBC뉴스데스크("공군 법무실, 피해자 사진 돌려보며 얼굴 평가) 반론보도문 https://sparklingprechannelnews.blogspot.com/2021/06/67-mbc.html 2021년 6월 7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drive.google.com/file/d/1yw-Hto9cgvoDZCL5JBucGFkvjqc8MLDj/view?usp=sharing 2021년 6월 8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2021년 6월 9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35A_fHUbI08 2021년 6월 10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hGTzBtja-c4 2021년 6월 11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FKehGSA3_2o 2021년 6월 12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jg9Q8Bf3ZSg 2021년 6월 13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8MBsxc_kvvs 2021년 6월 14일 MBC뉴스데스크 다시보기 https://youtu.be/6dCrc3Urq4...

6월 MBC 5뉴스 다시보기

2021년 6월 1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565uVyCrGu4 2021년 6월 2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BYIC4yfn0zg 2021년 6월 3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yqLbi_-jSdo 2021년 6월 4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I1x8SbuAgL0 2021년 6월 7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aMhLHMNjakM 2021년 6월 8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rWK9NLtVIEQ 2021년 6월 9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UEyUigBaOTc 2021년 6월 10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z7xIiF7vebE 2021년 6월 11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BWqaB4GsRYA 2021년 6월 14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n_CmR3nfCVc 2021년 6월 15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S3HtsYury2I 2021년 6월 16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xh4e_C1A9vM 2021년 6월 17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gor_y7HwOdo 2021년 6월 18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eB7YQLqrNHY 2021년 6월 21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EL3w41X06Hc 2021년 6월 22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GjGSHfgTfU4 2021년 6월 23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65OQc-n3bZY 2021년 6월 24일 MBC 5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HuaNonMScsw ​2021년 6월 25일 MBC...

6월 MBC 2뉴스외전

2021년 6월 1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kbrogMo9klQ 2021년 6월 2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gtVPwxzGSV4 2021년 6월 3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0kxmbWjYqlk 2021년 6월 4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DiuKwP194Jg 2021년 6월 7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tPdOhNcty-8 2021년 6월 8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x7RcLVsp5QI 2021년 6월 9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bsu_n4QS_7I 2021년 6월 10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kvtXyRDtcrs 2021년 6월 11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J49PVsZFGWQ 2021년 6월 14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Tlwkw5a5u-E 2021년 6월 15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Mjfv-uIuOGw 2021년 6월 16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8YOsgyvWHZE 2021년 6월 17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hp7_X_lt8fo 2021년 6월 18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SySLbjvArbw 2021년 6월 21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5fcbjJJUxzg 2021년 6월 23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sAKeWXDw_BU 2021년 6월 24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utu.be/I_yDJ2hvhxY 2021년 6월 25일 MBC 2뉴스외전 다시보기 https://yo...

6월 MBC 12뉴스

2021년 6월 1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xktdnWHZeiI 2021년 6월 2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QER8ZoSOFT8 2021년 6월 3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9IuU_dMXGRU 2021년 6월 4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NyP3d0XmXE0 2021년 6월 7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52TMAsK9snM 2021년 6월 8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Lptn5a44O34 2021년 6월 9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GVyOHwk_91g 2021년 6월 10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jVCSzjCTyXU 2021년 6월 11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n1eiXjMoRUw 2021년 6월 14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GrhGCulSmF8 2021년 6월 15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sJzimxSYpbo 2021년 6월 16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b0yaE7kKqw8 2021년 6월 17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MExJqJ0cYXo 2021년 6월 18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O6aSNrh_yCA 2021년 6월 21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yTQSJLEa-Mg 2021년 6월 22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7-1PdosSKyY 2021년 6월 23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EI1JYHgLHSE 2021년 6월 24일 MBC 12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0rZ2QN2lnwg...

2021년 6월 MBC 930뉴스

2021년 6월1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X_ED96tfsQo 2021년 6월2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UIi-19xT6Uk 2021년 6월3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7vtjuo74R6g 2021년 6월4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taAUHo_Kr_I 2021년 6월7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9EEEjex2mpY 2021년 6월8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I-JRIe6LiVw 2021년 6월9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1dhdynHTtu8 2021년 6월10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rdZXy_qLyRA 2021년 6월11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Pnr4ozLwihw 2021년 6월14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xLZkAYYLOA4 2021년 6월15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4te0zPuUa5M 2021년 6월16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xdd4Z8dzJuY 2021년 6월17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w4ywsmdZ1dM 2021년 6월18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Mbd1oYIFAzU 2021년 6월21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bXOx71qdw6I 2021년 6월22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xLul3mYtguE 2021년 6월23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eyCWq77dnlA 2021년 6월24일 MBC930뉴스 다시보기 https://youtu.be/0C7FW2ujPEc 2021년 6월25일 MBC93...

2021년6월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2021년6월 1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urBaX237TXA 2021년6월 2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PqvhukCJc5k 2021년6월 3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f1Dhst56XNg 2021년6월 4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XI97sFFA5gQ 2021년6월 5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67_wJMHkKzI 2021년6월 7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ymJqddVL-kc 2021년6월 8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yPWsmZWTx8w 2021년6월 9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v-3Atr52qwQ 2021년6월 10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39uLbV6egTk 2021년6월 11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DanG5vgH5gk 2021년6월 12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xk7ub-v1daU 2021년6월 14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K2W3vnDKF7A 2021년6월 15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DyeXhrvEGDg 2021년6월 16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SfwiOb1AiJ0   2021년6월 17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LRqC9jkDLwU 2021년6월 18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hY-KnslGl3Q 2021년6월 19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6nFrekCjyRY 2021년6월 21일 MBC뉴스투데이 다시보기 https://youtu.be/ASSu6_Ze-ok 2021년6월 22일 ...

6월 둘째주 시청자 의견 답변 입니다.

공군 여군 성추행 사건을 보면서 나영이 가족및 위안부 피해자들의 입장도 듣고 싶네요. 이사건을 보면서 일본군 위안부 및 조두순 사건과도 서로 연관이 된것 같아서요. 일단 피해자 입장을 가장 우선시 해야하는데 그게 제대로 안됐구요. 2차 가해(검찰,언론,정치권 포함해서요.) 및 가해자가 속한 그룹 지극히 폐쇄적이고 경직된 상하 수직관계(독점적이기도 하죠.) 분위기로 인해서 피해자가 힘들었구요. 이사건을 보면서 이분들의 기분이 어떨지.. A: MBC뉴스 제보가 들어왔을경우  나영이 가족 및 위안부 피해자들의 입장 들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중생이 길을 걷다가 후진하는 트럭에 치였다는 보도를 하면서 그 여학생이 사고를 당하는 장면을 그렇게 반복적으로 5회 이상 반복 재생 했어야했나요? 피해자의 트라우마를 이야기 하면서 자극적인 사고 장면을 반복적으로 재생라는건 보도의 취지조차 의심하게 합니다. 피해자의 이야기는 전달하지만 그 과정에서 피해과정의 동영상을 과도하게 노출하는 것은 이차피해를 유발한다고 생각합니다. A: 피해자의 이야기는 전달하지만 그 과정에서 피해과정의 동영상을 과도하게 노출하는 것은 이차피해를 유발 하는 보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mbc 2 뉴스외전 정치 맞수다. 앵커님 너무 짜증나게 진행하시네요. 더블어당 편애하시는거 너무 팍~팍~ 티네시며 진행하시네요. 이게 토론형식으로 진행하는게 아니였습니까? 무슨 앵커가 틈틈 계속 말끊고 더블어당 의원과 같이 계속 말꼬리 물고 늘어지며 진행을 합니까? A: 앵커님 너무 짜증나게 진행 하지 않도록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더블어당 편애하시는거 너무 팍~팍~ 티네시며 진행 하지 않돌록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는데 아나운서들 ㅅ과 ㅎ 억양이 너무 이상해서 뉴스를 볼 때 스트레스고 묵음으로 봅니다 A: 아나운서들 에게 ㅅ과 ㅎ 억양이 이상하지 않도록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고 묵음 으로 되지 않도록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국선변호사측 “MBC기자 등 고소예정”

국선변호사측 “MBC기자 등 고소예정” 출처 : 아시아경제 https://cm.asiae.co.kr/article/2021060810585545188 공군 법무실 소속 국선변호사 측이 언론사 기자 등을 고소하기로 했다. '신상유출 혐의'가 사실무근이며 해당 내용을 보도해 명예가 훼손됐다는 것이다. 공군 법무실 소속 단기법무관인 A씨측 변호인인 이동우 변호사는 8일 "고인의 신상정보를 외부로 유출했다고 보도한 MBC 기자와 기사에 언급된 법조계 관계자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금명간 민간검찰에 고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날 MBC는 피해자 이 모 중사 유족측이 국방부 검찰단에 제출한 고소장을 입수했다며 "A씨가 이 중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이후 지인들에게 인적 사항을 누설하는 범행을 저질렀다"고 보도했다. 또 법조계 관계자를 인용해 "이 중사가 성추행 피해를 입은 뒤, 공군본부 법무실 내부로부터 관련 내용을 들었다"며 "이름과 소속 부대, 임관 기수는 물론, 어떤 식으로 피해를 당했는지, 심지어 사진까지 돌아다녔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A씨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이 변호사는 다만 유족측이 신상누설 혐의와 함께 고소장에 적시한 직무유기 혐의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를 받는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해명을 하려고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6월 MBC100분토론

2021년6월 8일 MBC100분토론 예고 https://youtu.be/GgwwTDQ5Bno 2021년6월 8일 MBC100분토론 다시보기 https://youtu.be/z6oBNpj-_Sc ​ 2021년6월 15일 MBC100분토론 예고 https://youtu.be/C1USKOxeTvs 2021년6월 15일 MBC100분토론 다시보기 https://youtu.be/C26OQGx1l1Q 2021년6월 22일 MBC100분토론 예고 https://youtu.be/wxaBeaZnC1Q 2021년6월 22일 MBC100분토론 다시보기 https://youtu.be/ietHvh_g2xU 2021년6월 29일 MBC100분토론 예고 https://youtu.be/hb-AeSo_7tI 2021년6월 29일 MBC100분토론 다시보기 https://youtu.be/CNi7CQuH8G4

6월 첫째주 시청자 의견 답변 입니다.

언제까지 피해자 얼굴만 보여주실겁니까? 5월 31일 뉴스데스크 ‘혼인신고 한 날 세상을 등진 여군’ 뉴스 관련 의견입니다. 가해자 얼굴은 머리카락 하나 안나오면서 피해자 얼굴은 옅은 모자이크 처리하여 지인들이라면 알아볼 수 있게 모자이크 하시고. 왜그런겁니까? 게다가 유투브 영상 제목도 피해자 위주의 ‘혼인신고 한 날 세상을 등진 여군’ 이런 제목만 쓰실겁니까? 타 방송사의 가해자 에 초점을 맞춘 기사와 달리 피해자 사진 공개, 피해자 위주의 헤드라인… 부끄럽네요 이게 대한민국 공영방송 수준이라니. A : 가해자 얼굴은 머리카락 하나 안나오면서 피해자 얼굴은 옅은 모자이크 처리하여 지인들이라면 알아볼 수 있게 모자이크 하여 ( 혼인신고 한 날 세상을 등진 여군…"용서할 수 없어요") 자막으로 뉴스진행 드린점 사과드리며 피해자 얼굴만 공개 하여 뉴스 진행 드리지 않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올림픽 보이콧 관련 보도 늘려 주세요. 국내 올림픽 대표 선수 들에게는 미안한 일이지만, 일본 올림픽 참가 보이콧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평창의 경우, IOC에서 독도 표기 삭제 요청을 하고, 일본에는 그런 권고도 없는 정치적이고 돈만 아는 IOC, 그리고, 독도를 자기땅이라 우기는 일본에 본때를 보여줘야 합니다. A :  IOC에서 독도 표기 삭제 요청을 하고, 일본에는 그런 권고도 없는 정치적이고 돈만 아는 IOC, 그리고, 독도가 자기땅이라 우기는 일본에 본때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보도 늘려 나도록 하겠습니다. 전두환 전대통령을 명칭하던지 김정은을 국방위원장이라고 부르는걸 멈추던지 하십시오 지상파 방송사라는 분들이 전직 대통령은 氏라는 호칭마저도 빼버린채 앞뒤를 딱 잘라 전두환이라고 칭하고 김정은은 국방위원장이라고 매번 따박따박 헌법에서 국가로 인정하지도 않는 불법집단의 수장의 이름을 호칭을 붙인다는 것 종북 타령이나 빨갱이 타령을 하려하고 싶지 않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광주사태 진압 등의 진상 조사가 이뤄...

2021년 6월 MBC뉴스특보

2021년 6월 1일 MBC뉴스특보  https://youtu.be/zMDgCF0wwyM 2021년 6월 16일 MBC뉴스특보 https://youtu.be/XXsDxngf63s 2021년 6월 17일 MBC뉴스특보 https://youtu.be/gLTICF47wyo 2021년 6월 22일 MBC뉴스특보 https://youtu.be/UVCpfQsViNc 2021년 6월 23일 MBC뉴스특보 https://youtu.be/KhMX-1TXwvs 2021년 6월 24일 MBC뉴스특보 https://youtu.be/hUpSNe2U4g0

6월6일 현충일 기립하며....

당신들의 희생을 대가로 한  오늘 대한민국의 자유를  내내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2021년 6월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다시보기

2021년 6월 1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https://youtu.be/Qs6pZTG5y-g 2021년 6월 1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다시보기 https://youtu.be/w8EfIG5bMmU 2021년 6월 14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https://youtu.be/JIkVorEtM2k 2021년 6월 14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다시보기 https://youtu.be/P94pqS0lRbM 2021년 6월 21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https://youtu.be/doEQkInMXyM 2021년 6월 21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다시보기 https://youtu.be/zLYmqRv5pa8 2021년 6월 28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https://youtu.be/ul-PMBWot28 2021년 6월 28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다시보기 ​ https://youtu.be/tMSAp1nLlW8

2021년 6월 MBC 실화탐사대 예고

2021년 6월5일 MBC 실화탐사대 예고  https://youtu.be/MJnis0rypf4 2021년 6월12일 MBC 실화탐사대 예고 https://youtu.be/28Ik_H7geqk 2021년 6월19일 MBC 실화탐사대 예고 https://youtu.be/I60qzdAri1c 2021년 6월27일 MBC 실화탐사대 예고 https://youtu.be/J3D4yxEhRfk

방문진 “MBC, 시청자소통 강화로 ‘기레기’ 아닌 박수 받아야”

  방문진 “MBC, 시청자소통 강화로 ‘기레기’ 아닌 박수 받아야” 출처 :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610

2021년 6월 MBC PD수첩

  2021년 6월 1일 MBC PD수첩 예고 https://youtu.be/pfJTTmRIf-0 2021년 6월 1일 MBC PD수첩 다시보기 ​ https://youtu.be/jol0wma_98c https://youtu.be/-vXncO5_gvU 2021년 6월 8일 MBC PD수첩 예고 https://youtu.be/Nf45RFdxA0g   2021년 6월 8일 MBC PD수첩 다시보기 https://youtu.be/L5hG_BIbsOU https://youtu.be/D5MyvIy5e70 2021년 6월 15일 MBC PD수첩 예고 https://youtu.be/3ZmVzUVaBUo ​ 2021년 6월 15일 MBC PD수첩 다시보기 https://youtu.be/wZP6Zo3mSOg https://youtu.be/zq8a-QOvUm0 2021년 6월 22일 MBC PD수첩 예고 https://youtu.be/FRZZCB8hdzg 2021년 6월 22일 MBC PD수첩 다시보기 https://youtu.be/AVZnm6eJMR4 https://youtu.be/_Sdgo3uu190 2021년 6월 29일 MBC PD수첩 예고 https://youtu.be/Dh2-BZlAQaY 2021년 6월 29일 MBC PD수첩 다시보기 https://youtu.be/C_0-JoQihm0 https://youtu.be/m_skMla1Zps